Education

ACTIVITY

방글라데시 소외계층 집짓기

사업내용 : 방글라데시 소외계층 집짓기

사업지역 : 방글라데시 다카 등 6개 지역

사업대상 : 빈곤 소외계층 가구

협력단체 : Caritas Bangladesh

Caritas Bangladesh

한국희망재단의 방글라데시 현지 협력단체인 <방글라데시 카리타스>는 사회복지와 인간개발 활동을 위하여 방글라데시 카톨릭 사제 협의회(CBCB)에서 설립한 비영리, 비정부 단체로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실현하는데 파트너가 되고자 합니다. 현재 방글라데시 내에 9개의 사무소를 두고 인적자원개발, 사회정의와 인권 확립, 건강 증진 도모, 생태학적 지속가능성 확립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집이 부서진 채 생활하는 주민들

방글라데시에는 집이 허물어져 고통을 겪고 있는 빈곤가정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진흙으로 벽을 바르거나 울타리를 치고, 짚으로 덮은 지붕 아래에 많은 식구들이 살고 있는데, 화장실도 잘 구분되어 있지 않아 위생문제도 심각합니다. 무엇보다 해마다 불어닥치는 싸이클론과 자연재해로 집이 송두리째 날아가 집이 없어 가족들이 뿔뿔이 흩어져 지내는 이들도 많습니다. 어떤 가족은 이웃집 베란다나 빈공간에서 지내기도 합니다.

소외계층에게 집짓기사업 추진

한국희망재단은 집이 허물어져 가는 방글라데시 빈곤 이웃에게 행복한 보금자리를 선물하고 있습니다. 주택사업은 이혼 또는 사별로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여성가장 가구, 사이클론과 같은 자연재해로 집을 잃은 가구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우선 시행하고 있습니다. 새로 지어지는 집은 철재 구조 위애 함석판을 올린 지붕이 있고, 6개의 콘크리트 기둥과 여러 개의 대나무 보조 기둥, 대나무로 짠 외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싸이클론에도 무너지지 않도록 골재를 튼튼히 짜놓았고, 통풍을 고려해 대나무로 벽을 만들었습니다. 면적은 총 5평이며 방이 2개, 화장실, 베란다고 구성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행복을 꿈꾸는 가족들

집짓기 사업으로 2011년 16개 가구, 2012년 21개 가구, 2013년 20개 가구 등 3년 간 57개 가구가 새로운 보금자리를 얻게 되었습니다. 가족들은 안정적인 여건 속에서 생활하게 되어 건강한 일상을 보낼 수 있게 되었으며, 삶의 활력도 얻게 되었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62-5 공간여성과일 2층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