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ACTIVITY

협력단체 역량강화 교육

사업내용 : 페루 소외지역 아동들을 위한 교육사업

사업지역 : 페루 리마(Lima) 산 후안 데 루리간초(San Juan de Lurigancho), 와이깐(Huaycan) 지역

사업대상 : 소외지역의 아동•청소년

협력단체 : 성골롬반외방선교수녀회

성골롬반외방선교수녀회

한국희망재단의 페루 협력단체인 성골롬반외방선교수녀회(The Missionary Sisters of St.Columban)는 국제 수녀회로서 1924년 아일랜드에서 처음 설립되어 전 세계적으로 소외된 지역을 찾아 가난한 이들과 연대하며 그들의 삶을 개선시키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2년 인도 HRDF 초청교육

한국희망재단에서는사업국가 협력단체 활동가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초청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인도 달리트 마을을 대상으로 식수개발사업을 오랫동안 해 온 협력단체 HRDF(Human Resource Development Foundation)를 초청해 연수프로그램을 추진하였습니다.
HRDF 2명의 활동가들은 푸른들영농조합센터, 괴산 눈비산 마을 양계장, 괴산 솔뫼농장, 흙살림 등을 방문하여 지역순환농법과 같은 친환경 농업 방법, 양계사육방법, 유기농 비료 생산 같은 과학농법, 토종 종자 보존의 중요성과 방법 등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HRDF는 달리트공동체의 소득 증대와 환경보존을 위해 유기농업사업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초청교육을 통해 한국의 앞선 유기농업 기술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 HRDF에는 2014년부터 유기농업사업을 시작하여 소외되고 빈곤한 여성달리트들의 경제적 자립 실현과 인도 내 유기농업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5년 캄보디아 TRK 초청교육

2015년 재단에서는 캄보디아 농촌지역에서 소외 주민들의 교육접근성 향상과 경제적 자립 실현을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인 TRK(TompeangRussey Khmer Association)를 초청해 연수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TRK는 바탐방(Battambang) 지역에서 협동조합 활동을 통한 주민 소득증대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TRK 2명의 활동가들은 생활협동조합과 유기농업 현장, 원주생명농업 등을 방문하여 협동조합의 철학과 준비 과정, 지역순환농법과 친환경농법, 식품가공등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서울 성미산 마을, 신협중앙회와의료생협 방문을 통해 다양한 협동조합의 형태에 대해서도 경험하였습니다. 이후 TRK는 연수프로그램을 바탕으로 2006년 농촌지역 주민들을 위한 신협사업을 시작하였고, 지역 내 협동조합 사업을 본격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희망재단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62-5 공간여성과일 2층

Tel : 02-365-4673 | Fax. 02-796-4673 |

사업자번호 : 204-82-08008 대표 : 최기식

Copyright©Korea Hope Foundation.

khf2006@hanmail.net